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음식

강아지 음식 주의 사항, 반려견이 절대 먹으면 안되는 음식 10가지!

by mandu90 2022. 9. 27.
반응형

 

 

강아지에게 사람이 먹는 음식은 치명적인 독이 될 수 있습니다.

반려견을 키우시거나 강아지와 함께 생활하는 시간이 많다면, 반드시 강아지 음식 주의사항에 대해 알고 계셔야 합니다.

그래야 강아지들의 건강과 행복을 지켜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인간의 작은 실수로 사랑스러운 반려견들이 큰 고통을 받는 일이 없도록, 강아지가 절대 먹으면 안되는 음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초콜릿

대부분의 견주들이 대표적으로 잘 알고있는 음식입니다.

초콜릿에는 카페인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이 강아지의 신경계를 흥분시킵니다.

초콜릿을 섭취했다면 발작을 일으키고 혼수상태에 빠질 수 있으며, 24시간 이내에 목숨을 잃을 수도 있어 깊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카카오 함량이 높을수록 위험하니, 반려견이 초콜릿을 섭취했다면 즉시 동물병원에 가서 검사와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2. 커피

커피에도 카페인이 들어있어 강아지들에게 매우 위험합니다.

카페인에는 메틸크산틴이라는 성분이 있는데, 이 성분을 강아지가 섭취하면 경련, 심장 박동 이상, 설사, 구토 등의 심각한 증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커피와 초콜릿 외에도 에너지 드링크, 카페인이 함유된 차, 콜라 등에도 카페인이 들어있습니다.

카페인이 포함된 음료를 마시거나 간식을 먹을 때에는 실수로라도 강아지가 먹지 않도록 주의해 주세요.

 

3. 술

알콜이 함유된 술이나 기타 음료는 중독증세를 불러 일으킵니다.

사람에게 일어나는 증세와 비슷하지만 강아지에게는 이 증상이 훨씬 악화되어 발생합니다.

강아지가 알콜을 섭취하면 호흡곤란, 구토, 뇌사 증세를 보일 수 있고, 심하면 목숨을 잃을 수도 있습니다.

주류 외에도 주스, 빵, 과일 등 생각보다 알콜이 함유된 식품이 많이 있기 때문에, 강아지에게는 되도록이면 사람용 음식은 나눠주지 않는 게 좋습니다.

 

4. 우유

종종 우유를 강아지에게 급여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절대 하면 안될 행동입니다.

강아지에게는 유당 분해 효소가 부족해서 우유를 잘 소화시키지 못합니다.

유당 분해 효소가 없는 사람도 우유를 먹으면 배탈이 나는 것처럼, 강아지들도 설사를 하거나 다른 소화기 문제를 갖게될 수 있습니다.

요즘에는 강아지를 위해 유당이 들어있지 않은 제품도 판매하고 있으니, 반려동물 전용 우유를 확인 후 급여해 주시기 바랍니다.

 

5. 포도

포도도 강아지에게 치명적인 악영향을 줄 수 있는 음식 중 하나입니다.

강아지가 포도를 먹으면 신장에 이상이 생겨 급성 신부전증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포도를 먹은 강아지는 설사, 구토, 탈진, 식욕부진, 배탈 등의 증상을 6시간 내에 보이며 심하면 탈수증상, 발작까지 일어날 수 있습니다.

강아지에 따라 다르지만 포도 한 알만으로도 심각한 증세를 보일 수 있으니, 강아지가 포도를 먹었다면 바로 동물병원으로 가서 처치를 받아야 합니다.

포도 생과일뿐만 아니라 포도잼, 포도주스, 건포도 등 포도로 만들거나 포도가 함유된 모든 음식을 절대 먹게하면 안됩니다.

 

6. 감귤류

귤, 레몬, 오렌지, 자몽 등 감귤류의 과일에는 구연산과 정유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을 섭취하면 소화 불량을 일으키며, 다량 섭취 시 염증을 발생시키고 심하면 중추신경계에 이상을 초래하기도 합니다.

또한 감귤류 과일에 다량 함유된 당분이 강아지 소화기에 악영향을 주므로, 반려견에게는 되도록 주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7. 토마토

토마토에는 사람과 강아지 모두에게 이로운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하지만 강아지에게는 위험한 성분도 함께 들어있어 주의가 필요한데요.

토마토에 함유된 아트로핀이라는 성분이 부정맥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토마틴, 솔라닌이라는 물질이 강아지에게는 독성을 띠기 때문에 위험할 수 있습니다.

이 성분들은 설사, 변비, 구토, 호흡곤란 등의 증상을 발생시키며 심각한 경우 사망에까지 이를 수 있습니다.

 

8. 아보카도

아보카도는 사람에게 아주 유익한 과일로 알려져 있습니다.

부드럽고 자극 없는 맛으로 강아지에게도 이로울 거라 생각하실 수 있는데, 아보카도에 많은 지방이 강아지에게는 좋지 않습니다.

고지방의 아보카도는 강아지에게 구토, 설사 등 소화불량을 일으킬 수 있으며, 심한 경우 췌장염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특히 아보카도는 씨가 커서 강아지가 씨를 삼키면 질식 위험도 있습니다.

강아지에게 아보카도의 좋은 성분을 주고 싶으시다면, 아보카도 성분이 함유된 사료나 간식을 찾아보시는 게 좋습니다.

 

9. 과일 씨

과일은 외부 위험으로부터 스스로를 보호하기 위해 씨앗에서 화학 성분을 만들어냅니다.

이로 인해 독성을 띠는 경우도 많고, 독성을 띠는 과일씨는 사람에게도 위험한 정도이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씨에 독성을 띠어 위험한 과일에는 사과, 배, 복숭아, 체리 등이 있습니다.

또한 강아지는 소화능력이 사람만큼 좋지 못하기 때문에 씨를 잘 소화시키지 못합니다.

수박, 멜론 등의 씨를 먹게되면 소화불량이 오거나 장이 막히는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으니, 과일을 급여할 때에는 반드시 씨를 모두 제거하고 주셔야 합니다.

 

10. 양파, 마늘, 파

조금이라도 매운맛을 내는 음식은 강아지에게 주지 않는 게 안전합니다.

모든 파 종류에는 N-프로필 이황화물이라는 독성 성분이 들어있는데, 이 성분이 강아지의 적혈구를 파괴하여 빈혈이나 혈뇨같은 증상을 유발합니다.

양파의 경우 껍질, 과육, 즙 등 모든 형태에서 독성을 띠기 때문에 강아지들이 절대 접근하지 못하도록 해주셔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